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영등포구

영등포구 당산 래미안 4차 아파트 입지 시세 분석 실거주 의견

by nyounga 2024. 9. 16.

당산 래미안 4차 단지 포스팅 대문 이미지

 

영등포구에서 여의도를 제외하고 가장 선호하는 생활권인 당산생활권에서 지금은 연식으로 대장자리를 당산센트럴아이파크에 내주었지만 여전히 지역주민에게 큰 사랑과 선호를 받고 있는 당산 삼성 래미안 4차의 입지를 분석해 보고 실거주 의견을 살펴보면서 해당 아파트의 가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기본정보

준공연도 2003년 12월 30일
세대수 1,391세대 (총25개동)
용적률 299%
총주차대수 2,504대 (세대당 1.8대)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로 214
관리사무소 02-2632-9630
면적 33평(216세대), 37평(250세대), 43평(500세대), 48평(242세대). 58평(183세대)
난방 개별난방, 도시가스

 

20년이 넘은 구축 아파트 입니다. 1,391세대의 대단지 아파트이고 33평 이상의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된 아파트입니다. 대형평형이 메인이 되는 단지라 단지 내부 조경도 좋고 관리도 깔끔하게 잘되고 있으며 주차도 세대당 1.8대로 요즘 보기 드물 정도로 아주 여유롭습니다. 얼마 전에 도색까지 새로 해서 더 쾌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평형별로 따로 타입이 있지 않고 단일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2003년도에 지어진 아파트는 대부분 광폭베란다로 서비스면적이 굉장히 넓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이 당시에는 확장을 디폴트로 진행하던 시기가 아니라 매물별로 확장여부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초반에 확장 공사를 한 경우 단열이나 바닥 보일러 공사등이 안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거래를 할 때는 매물별로 컨디션을 잘 살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20년이 넘은 아파트여서 인테리어가 된 세대도 있어서 이 부분도 거래 시 가격에 차이가 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파트 위치

당산 삼성래미안 4차 위치

 

2호선과 9호선을 이용할 수 있는 당산역 초역세권 아파트입니다. 강남접근성이 좋다고 손에 꼽히는 2개 노선이 다 지나가기 때문에 교통에 있어서는 정말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산역쪽에는 굴다리를 통해서 한강공원을 갈 수 있고 한강 공원은 여의도와도 연결되고 서쪽으로 가면 선유도공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지만 아쉬운 점은 당산역 2호선의 경우 한강을 건너가기 때문에 지상역입니다. 때문에 2호선 당산역이 가까운 삼성 래미안 4차에서는 지상으로 올라오는 지하철 소음이 조금 있습니다. 그리고 지상역이기 때문에 외관상으로 쾌적한 느낌이 아닙니다. 그래서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단지에 대해 선입견 같은 것을 갖기도 하는데 막상 단지 내부를 돌아보고 입지를 보신 후에는 그 선입견을 내려놓으십니다.

 

학교는 품고있지는 못하지만 길 건너에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가깝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건너야 하는 길이 지상철 아래에 위치하고 있어 어두운 느낌이지만 오히려 중간에 교각이 있어 차량이 많이 지나가지 않아 안전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파트 입지

교통

앞서 이야기 했듯이 강남접근성이 좋은 2,9호선을 이용할 수 있는 당산역이 바로 앞에 있습니다. 덕분에 강남역은 37분, 여의도역 10분, 광화문역 26분이 소요됩니다. 3대 업무지구 접근성이 너무 좋습니다. 그 외 가산 17분, 상암 11분, 마곡 23분으로 대부분의 업무지구까지 접근성이 좋습니다. 도로교통을 보아도 올림픽대로를 당산역 쪽을 통해 진입할 수 있어 자차 이용 시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학군

영등포구는 따로 학군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은 없습니다. 알아주는 학군지 목동이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당산에서는 대부분 학원가는 목동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을 공부를 시키려는 분들은 목동으로 이사를 많이 가기도 합니다. 그래도 당산은 선호하는 생활권이기도 하고 목동 학원 셔틀도 오는 지역이라 학업성취도가 학군지만큼은 아니지만 지역내에서는 선호할 정도는 됩니다. 당서중의 경우 학업성취도 88%이고 당산중의 경우 83%입니다. 학업성취도는 떨어지지만 특목고진학은 당산중학교가 10명 정도 보내며 특목고 진학률 6.5%로 꽤 높게 나타납니다.

당서초의 경우도 지역에서 선호하는 초등학교로 총 학생수가 1,190명에 학급당 학생수가 24명으로 학군지가 아님에도 꽤 높은 학생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환경

한강이 바로 앞에 있습니다. 한강공원을 도보로 이용가능하고 영등포역과 여의도도 가까워 백화점이 가까이에 3개나 갖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더현대. 그리고 쇼핑몰도 타임스퀘워와 IFC몰이 있어 녹지부터 쇼핑공간까지 빠지는 부분이 없습니다. 도보로 이용 가능한 마트는 롯데마트 맥스가 있고 타임스퀘어에 이마트, 코스트코와 롯데마트, 홈플러스도 멀지 않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도 당산역 인근에만 3개가 위치하고 있고 아파트 상가와 당산역 상권도 빠지는 것 없이 다 갖춰져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주 이야기

20년이 넘은 아파트라 실거주 이야기가 많이 쌓여있을 것 같은데 숫자가 많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오랫동안 거주 하시고 남겨주신 분들이 있어서 찐 후기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1. 교통 편의에 대한 칭찬이 정말 많습니다. 더불어서 주차공간이 여유롭다는 의견입니다.

2. 아무래도 커뮤니티는 연식이 있다보니 좀 떨어지기는 합니다. 헬스, 골프가 있고 크게 불편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3. 지상철로 올라오는 쪽 동에서 소음은 조금 느껴진다고 합니다. 여름밤이나 새벽에는 아무래도 좀 더 크게 들린다고 하는데 샷시들이 좋으니 문을 닫으면 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4. 베란다 면적이 크고 최근 신축보다 실내 실사용면적도 넓고 평면도도 잘 빠졌다고 합니다. 

5. 층간소음이야 이웃을 잘만나야 한다고 하지만 조금 있기는 한 편이라고 합니다.

6. 33평 남향은 414동 1동뿐이 없다고 합니다. 정확하게는 동남향이고 나머지는 동향이라고 합니다.

7. 37평은 로열동을 남향인 407동과 419동을 뽑는데 419동은 지상철 소음이 좀 있다고 합니다.

8. 43평 로열동은 413동인데 물건 자체가 없다고 합니다.

9. 48평은 남향으로 이루어져 있고 422동이 로열동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아파트 시세

당산 삼성래미안 4차 33평 시세

33평 이상 대형 평형이 메인이 되는 아파트라서 시세는 33평만 가지고 와보았습니다. 전고는 17.3억이었습니다. 현재 기준 마지막 실거래가 17.1억이니.. 거의 전고는 회복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층부는 15억 후반에 거래가 되었는데 중층부는 지난 6월에도 16억에 거래가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수리 상태 등에 따라서도 가격차이는 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세가격은 8.5~9억 정도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20년 넘은 구축인데 입지 가치가 좋은 아파트라 가격이 계속 받쳐주고 있는 아파트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