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반려동물

고양이 그루밍의 왜 하는걸까? : 필요성부터 도구 추천까지!

by nyounga 2024. 11. 5.

고양이-그루밍-포스팅-대문이미지

고양이를 키우거나 조금만 관심이 있더라도 고양이 그루밍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그루밍을 고양이가 하는 털관리 정도로만 알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그루밍이라는 특유의 행동이 가져오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는 이유와 주의사항 등을 숙지한다면 반려묘 관리에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고양이 그루밍은 왜 하는 걸까?

본능적인 행동 : 고양이는 스스로 털을 핥으며 청결을 유지하고 피부 건강을 관리하는 본능이 있습니다. 고양이 혀에 있는 작은 돌기들이 엉킨 털을 정리하고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저도 반려견만 키우다 처음 반려묘를 들이고 친밀해진 후 저를 핥아주었을 때 깜짝 놀랐었습니다. 개들의 보드라운 혓바닥만 알고 있다 고양이 혓바닥이 그렇게 까끌까끌한지 몰랐습니다. 엄청난 그루밍을 보고 왜 혓바닥이 까끌까끌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정신적 안정 : 그루밍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안정감을 주는 행동입니다. 고양이는 그루밍을 통해 스스로를 달래며 불안감을 해소하기도 하는데, 이는 고양이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와 털 건강 유지 : 정기적인 그루밍은 털이 엉키는 것을 방지하고 건강한 털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털이 뭉치는 문제와 피부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사가 하는 그루밍의 방법

일상적인 빗질 : 고양이 털을 정기적으로 빗어주는 것은 탈모 방지와 함께 털 엉킴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며 생기는 헤어볼 문제도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부드럽게 빗질을 시작하며 고양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짧고 가벼운 터치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종에 따른 빗질과 적합한 도구

  • 장모종 고양이 : 최소 일주일에 2-3회 빗질이 필요하며, 털이 쉽게 엉키므로 슬리커 브러시나 핀 브러시를 추천합니다.
  • 단모종 고양이 : 주 1회 빗질로 충분하지만, 털갈이 시기에는 빗질 빈도를 늘려 탈모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을 통한 털 관리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지만, 털 상태가 심하게 더러워지거나 기름기가 많을 경우 목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목욕이 고양이 피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자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털갈이 시기에는 조금 더 털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죽은 털이 많이 나와 과도한 그루밍은 헤어볼로 인한 질환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작성 포스팅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털갈이 시기: 효과적인 털관리와 청소 방법

반려묘가 있는 집사라면 한 해에 두 번 찾아오는 고양이 털갈이 시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아실 겁니다. 물론 털갈이 시기가 아닐 때도 우리의 사랑스러운 반려묘들은 털을 뿜뿜하지만요. 특히

nyounga.tistory.com

 

 

 

고양이 헤어볼 완벽 가이드: 원인부터 예방까지 알아보기

초보집사 때 고양이가 헤어볼을 토하는 모습에 깜짝놀랐던 지난 일이 생각납니다. 엄청나게 꿀렁꿀렁 거리다가 토를 하는 모습에 저는 혼비백산했는데 막상 토를 하신 분은 고요히 그루밍을 했

nyounga.tistory.com

 

그루밍 주의점과 도구 추천

스트레스 방지 : 고양이가 싫어하는 자세나 억지로 붙자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편안한 상태에서 천천히 그루밍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고양이가 불편해하거나 긴장할 때는 중단하고 시간을 두고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확인 : 그루밍을 할 때 피부 상태나 털 상태를 확인하면서 탈모나 염증 같은 이상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고양이 빗질을 할 때 보호자가 해야 하는 중요한 포인트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피부에 상처나 붉은 반점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관리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발견한다면 반려묘가 스트레스받으며 괴로워하기 전에 치료할 수 있겠죠?

유용한 그루밍 도구 추천

 

  • 슬리커 브러시: 장모종 고양이의 털 엉킴을 방지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 핀 브러시: 모든 털 타입에 적합하며, 특히 털갈이 시기에 효과적입니다.
  • 스팀 브러시 : 빗에서 물이 분무되며 털을 빗을 수 있어 정전기 방지와 털날림을 최소화합니다.
  • 디탱글 스프레이: 고양이 털을 부드럽게 하고 빗질을 더 쉽게 만들어주는 스프레이입니다.
  • 보습 샴푸: 피부 건조와 비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습 성분이 함유된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스팀 브러시로 털날림 걱정 끝! 새로운 집사 필수품

고양이를 처음 키우면 당황하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털 빠짐'입니다. 단묘종은 털을 뿜뿜 뿜어내고 장묘종이면 집구석에 털뭉치가 굴러다니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털 관리는

nyounga.tistory.com

 

마치며

고양이 그루밍은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라면, 고양이에 조금만 관심이 있어도 알 수 있는 너무나 일상적인 고양이의 행동입니다. 그루밍은 고양이에게는 단순한 미용이 넘어 건강을 지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는 중요한 행동이라는 것을 알고 반려묘를 위해 정기적인 빗질을 통해 유대감을 높이며 피부를 정기적으로 체크해 준다면, 반려묘와 오래도록 건강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적합한 도구와 방법에 신경 쓰면서 오늘도 행복한 시간으로 채우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