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반려동물

고양이 눈물 자국 제거 유루증 원인과 깨끗하게 관리하는 방법

by nyounga 2024. 12. 29.

고양이-눈물자국-포스팅-대문이미지

 

밝은 털을 가지고 있는 반려묘와 함께하는 반려인은 반려묘의 심한 눈물 자국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왕이면 반려묘의 얼굴이 깨끗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눈물을 계속 닦아줘도 생기는 눈물 자국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눈물 자국 원인

고양이 눈물 자국은 눈물에 있는 포르피린이라는 성분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이 성분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공기나 햇빛과 접촉하면 빨갛게 녹슨 것처럼 변해 붉게 보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물 자국은 햇볕에 오래 노출될수록 어둡고 진해지고 털 색이 밝은 고양이일수록 더 눈에 띌 수밖에 없습니다.

고양이가 눈물 자국이 있어 눈 주변 털 색이 변한다면 우선은 눈 관련 질환에 대한 의심을 할 수 있습니다. 눈물 자국이 붉은색이라면 지저분해 보일 뿐 건강상의 문제로 보지 않지만 갈색 자국이라면 눈여겨보아야 합니다. 고양이가 평소보다 눈물을 자주 흘리고 눈곱도 많이 생겼다면 질병 감염에 의한 눈물 자국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 눈병 TOP5 알아보고 예방하고 관리하자!

고양이 눈은 야행성인 고양이가 사냥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어두운 곳에서도 사물을 식별하도록 섬세하게 발달되어 있으며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고양이 눈병은 생각보다

nyounga.tistory.com

질병 외 눈물 자국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염된 식수와 식기 : 생활환경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기
  • 영양 불균형 : 수의사의 추천을 받아 고양이 사료를 변경하거나 추가 영양제 섭취하기
  • 알레르기 :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할 수 있도록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기
  • 눈을 찌르는 속눈썹 : 수의사 검진 후 필요에 따라 수술적 치료로 해결하기
  • 스트레스와 불안 : 편안한 환경 조성하기

눈물 자국은 주둥이가 짧고 코가 작은 단두종이 더 잘 생긴다고 합니다. 단두종 고양이의 경우 눈물이 배출되는 비루관 또는 비관이 짧거나 얇아서 잘 막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단두종은 페르시안 고양이, 히말라얀, 엑조틱 고양이가 있습니다.

고양이 유루증

고양이 눈물 자국의 원인 중 하나로 유루증이 있습니다. 유루증은 '눈물 흘림증'이라고 불리는데 털이나 눈썹이 눈꺼풀을 찌르면서 발생하게 되고 눈물의 양이 증가하여, 눈 주위 털이 탈색되고 냄새가 나는 증상을 갖고 있습니다. 눈물이 많이 흐르는데 치료 없이 방치한다면 안과 관련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루증의 경우 검사를 통해 원인을 알아내면 쉽게 개선할 수 있고,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외과적 치료법이 일반적이고 정확한 치료를 위해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한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고양이 눈물 자국 관리 방법

고양이가 눈물 흘리는 원인을 관리해 준다면 예방도 할 수 있습니다. 질병이 원인이 될 때는 백신접종이 예방 방법이고, 질병이 아닌 경우 대부분 깨끗한 생활환경과 관리만으로도 증상을 많이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눈 주변 닦아주기

우선 반려묘가 눈물을 자주 흘리고 눈물 자국이 보인다면 세정제나 식염수를 이용해 자주 닦아주고 완벽하게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제품에는 항생제나 보존제가 들어가지 않은 것으로 선택해야 하고 깨끗한 면봉이나 부드러운 천을 이용해 주세요.

청결한 환경 관리

꼭 눈물 자국이 아니더라도 반려묘의 실내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청결한 생활환경은 눈물 자국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생활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처럼 반려인의 손도 깨끗하게 관리해 주세요. 외출 후에는 질병을 옮기지 않도록 반드시 깨끗이 씻고 소독을 한 후 반려묘를 만지도록 합니다.

도움 되는 영양 제공

간혹 알레르기에 의하거나 영양학적으로 부족한 부분으로 눈물 자국이 생기기도 합니다. 고양이의 눈 건강을 위해 비타민A와 타우린이 포함된 사료를 주는 것이 좋은데 수의사와 상담 후 추천을 받아 사료를 제공하고 영양제를 추가로 급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 검진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수의사와의 정기 검진을 통해 눈 건강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특히 노려 고양이나 눈 건강에 취약하다고 알려진 품종은 정기 검진을 통해 눈 건강을 체크하고 관리한다면 한결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